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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산업 종목분석] 손절은 늦었지만, 추매는 가능. 매매 전략 공개!주식 종목분석 2020. 1. 29. 09:44
※본 포스팅은 절제주식투자연구소에서의 종목분석 내용입니다. 해당 분석 정보는 종목 자체의 미래적 악재(기업 운영상 문제)는 배제한 현재 시점까지 분석이며 수익적 정답지는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연구원입니다.
종목명 우리산업 / 평단가 26,000원 / 투자금액 7천만 원 / 비중 45%
관련주: 한라공조 / 현대모비스 / 두원공조
기업개요
- 기존 舊우리산업에서 분할된 업체로 자동차부품 제조사업을 영위.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해외 거래처는 DENSO, VALEO, BEHR, DELPHI 등. 주요 제품으로는 HVAC ACTUATOR, CLUTCH COIL ASSEMBLY, HEATER CONTROL ASSEMBLY 등. 최대주주는 우리산업홀딩스(주)(39.46%), 주요주주는 Standard Life Investment(5.11%).
HVAC ACTUATOR
- 차량내의 온도, 바람의 방향, 실내-외기를 전환하여 주는 장치 매출 비중 20.75%.
CLUTCH COIL ASSEMBLY
- 차량에어컨의 콤프레샤를 작동 또는 정지시켜주는 장치 매출 비중 9.19%.
HEATER CONTROL ASSEMBLY
- 차량의 히터, 에어컨을 운전자가 원하는 환경으로 작동시켜 주는 콘트롤러 매출 비중 18.70%.
PTC Heater
- 차량용 히터 제품 매출 비중19.78%.
기본적 분석
- 2019년 실적 저조와 업황 부진으로 주가가 바닥을 찍고 2020년 업황 개선으로 바닥 탈출 시도 중으로 보여집니다.
기본적 분석
- 2019년 컨센서스는 작년보다는 떨어진 상태, 2020년~2021년 컨센서스는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주가가 벌써 바닥 탈출 시도 중으로 보여집니다. 금일은 변수에 의해서 복병을 만났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 위치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관련섹터 분석
-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현대차그룹이 세계적인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로 성장하면서 자동차관련 부품주들도 수혜 기대감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이에 따라 국내 업체들이 전문화, 글로벌화 되고 있으며, 또한 세계 완성차 업계의 납품 관행이 품질 위주로 바뀌면서 가격 대비 품질에서 앞서고 있는 국내 업체들의 해외 직수출이 확대되고 있음.
-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로 저렴한 유지비와 무공해, 무소음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향후 기존 자동차를 대체할 미래형 친환경차로 손꼽히고 있음. 친환경을 추구하는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관련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도로주행 허용과 상용화 추진 등 정부의 정책지원 역시 구체화되고 있어 관련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수혜가 예상됨.
-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는 연료로 활용하는 수소가 공기 중에 있는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전기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를 비롯한 유해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임. 전기차와 비교해 높은 에너지효율, 빠른 충전시간, 긴 주행거리 등의 장점을 갖고 있음. 최근 국내 자동차업체들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도 수소차 개발 행렬에 동참하고 있어 관련 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수혜가 예상됨.
주요 투자 포인트
- 당사는 2015년 04월 0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우리산업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하였습니다.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서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국외 수출 거래선은 DENSO, VALEO, BEHR, DELPHI 등 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덴소, 카템, 보그워너, 그리고 우리산업이 EV 전용 고전압 PTC 히터 분야를 과점하고 있으며, 동사의 경우 그동안 대응해 오지 못했던 Coolant Heater 도 2020년부터는 대응하게 되어 매출성장세가 가속화 될것으로 예상된다.
- 동사는 유럽에서 CO2 배출량이 2020년부터 95g/km로 강화되기 시작하며 주요 OEM들의 전동화 전략이 예정보다 가속화 될 전망이다. 다만 이중에는 기존의 내연기관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PHEV 비중이 상당비중을 이루게 되는데, 여기서도 고전압 PTC 히터가 사용되는 구조다. 특히 BMW, Daimler 등 독일업체들의 전동화 전략은 절반에 가깝게 PHEV를 선택하고 있다. 유럽 CO2 규제 강화 최대 수혜주로 매출 고속성장 기대된다.
- 동사의 이익과 주가가 모두 PTC히터 매출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만큼, 미국향 핵심 공급사 물량이 감소하면서 1H19 실적의 감익이 부각되었는데, 이는 해당 브랜드의 특정모델에 대한 수요감소가 아닌 물량 배분 변경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판단된다. 또한 2H19의 경우 총 매출비중 45% 수준을 이루고 있는 현대기아차의 중국 및 국내 볼륨 회복이 가시화 되고 있어 이익 개선이 작년 하반기부터 이루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기술적 분석
- 일봉차트를 보면 업황과 실적 문제로 하락하여 바닥을 찍고 상승 쪽 가닥을 잡았으나 변수에 의해서 금일은 하락하였으나 차후 좀 더 하락하더라도 손절은 이미 늦었다고 생각됩니다. 반대로 밑에서 추가 매수 가능하다고 봅니다. 장중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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