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보 경제지식] 정보는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1/3)편
    초보 경제지식 2018. 9. 18. 16:53

     

    경제생활에서 정보의 역할

     

    지금까지는 각 경제주체가 완전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암묵적으로 가정하고 이야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경제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갖고 있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정보가 불완전한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을 하게 되는데 이름 탐색행위라고 합니다. 여러 가게를 발품을 팔며 돌아다녀 보면 똑같은 물건이라도 더 싸게 파는 가게를 발견할 수 있는 것처럼 사람들은 탐색행위를 통해 이득을 얻게 됩니다. 여기서 탐색행위란 상품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갖지 못한 소비자가 좀더 낮은 가격을 부르는 곳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물론 여러 가게를 돌아다니려면 시간이나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탐색행위에는 비용 역시 뒤따르게 마련입니다. 합리적인 경제주체는 탐색행위에 시간과 노력을 얼마나 들일 것인가를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30분 동안 더 탐색해 얻을 수 있는 편익이 그에 소요되는 비용보다 크다면 탐색을 할 것이고 비용보다 작다면 탐색을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이때 탐색행위로부터 얻을 수 있는 편익과 소요되는 비용의 크기는 해당 경제주체가 처해있는 여건에 따라 다른 것이 보통입니다. 편익의 크기는 우선 상품 구입량이 많을수록 커질 것입니다. 또한 탐색행위로부터 얻어낸 정보를 쓸 수 있는 기간이 길수록 이득은 커질 것입니다. 한편 탐색행위에 소요되는 비용은 주로 시간과 관련된 기회비용이므로 탐색하는 사람의 임금이 높을수록 탐색비용은 커집니다. 시간당 임금이 높은 대기업 사장과 시간당 임금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학생이 똑같은 시간을 탐색하더라도 거기에 소모되는 비용은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 부근 식당과 기사식당


    여행을 다니다 보면 기차역이나 고속버스터미널 부근에 있는 음식들 중 훌륭하다고 할 수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있는 여행객은 역이나 터미널 근처보다는 시내에 들어가 식사를 하기도 합니다.

     


    역 바로 앞의 음식점을 찾는 사람들은 대부분 시간에 쫓기는 사람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좀더 맛있는 음식점을 찾기 위한 탐색행위를 하다가 자칫 잘못하면 기차 혹은 버스를 놓치는 큰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내 쪽으로 들어가면 더 좋은 식당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아예 단념해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행객 입장에서는 정말로 좋은 음식점을 찾는다 하더라도 별 쓸모가 없습니다. 일생에 한두 번 올까말까 한 지역에서 그런 음식점을 찾아봤자 자신에게 돌아오는 정보의 효과는 그리 오래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여행객들은 좋은 음식점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행위를 벌일 이유를 찾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음식을 만들어내도 찾는 손님이 있게 마련이라서 음식점 주인들은 구태여 더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대부분의 기사식당은 값에 비해 질이 좋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사식당에 가보면 기사 아닌 사람들도 많이 눈에 띄는데 이런 사실을 알고 일부러 찾아온 사람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사식당의 음식 맛이 좋은 이유 역시 탐색행위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운전기사들은 기동성이 좋고 어차피 승객을 태우고 거리를 다녀야 하기 때문에 탐색행위에 드는 비용이 매우 작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탐색행위의 성과로 좋은 곳을 발견하면 쓸모가 매우 오랫동안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식사를 외식으로 해결해야 하는 기사들의 입장에서 볼 때 싸고 맛있는 음식점을 알아두고 있는 것은 보통 중요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탐색행위에 드는 비용이 작은 반면 이로 인한 혜택은 크기 때문에 기사들은 열심히 탐색행위를 할 유인을 갖게 됩니다. 때문에 기사식당들이 손님을 잃지 않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