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 경제지식] 기업은 경제의 '엔진'초보 경제지식 2018. 7. 10. 08:52
기업의 힘
가계, 기업, 정부가 모두 생산 활동을 하고 있지만, 이 가운데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경제주체는 기업입니다. 기업은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더 높은 효율성을 갖고 있습니다. 기업은 우수한 품질의 상품이나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상품을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여 이윤을 남기고자 합니다. 경제성장은 기업의 이러한 생산증가로 얻어지는 소득증가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기업은 경제를 성장시키는 원동력, 즉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생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일자리를 만들어냅니다.
지방자치단체나 세계 각국이 여러 가지 혜택을 주면서 경쟁적으로 공업단지나 외국기업을 유치하려고 하는 것은 기업이 지역 주민이나 국민의 고용문제를 해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나아가 국가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에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같은 우리 기업은 외국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반도체, 모바일 등의 생산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세계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세계로 많은 제품을 수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의 인구 규모는 세계 28위, GDP는 12위이지만 이들 산업의 생산은 세계 순위권 내외를 기록하면서 외국에서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크게 높여 주고 있습니다.
생산 활동과 비용
기업의 목적은 많은 이윤을 남기는 것입니다. 이윤이란 판매수입에서 생산하는 데 들어간 비용을 뺀 것이므로 이윤을 크게 한다는 것은 판매수입과 생산비용의 차이가 가장 크게 되는 수준을 만드는 것입니다. 생산량이 늘어나면 판매수입이 증가하지만, 비용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 이윤을 늘리는 데 반드시 유리한 것만은 아닙니다. 기업은 판매수입과 생산비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생산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기업의 생산 활동에 들어간 비용은 실제 지급한 비용뿐만 아니라 직접 지급하지는 않았지만, 암묵적으로 들어간 비용도 포함한 기회비용으로 해야 합니다.
기업의 회계장부에는 인건비, 물건비, 임대료, 지급이자 등 실제로 경비가 지출된 것만이 처리된 것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흔히 이런 비용만을 생산비용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실제 지출된 비용을 회계비용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이렇게 실제 지출한 회계비용만을 비용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비용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생산과정의 기회비용은 실질적인 의미에서 발생했다고 볼 수 있는 모든 비용을 포함하여 생각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해 눈에 보이는 회계비용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까지를 고려하여 기회비용을 계산하게 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을 암묵적 비용이라 부르는데, 기업이 스스로 소유하고 있는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 같은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비용의 경우와 비슷하게 기업이 얻는 이윤도 회계상 이윤과 경제적 이윤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회계상 이윤은 총수입에서 회계비용을 뺀 나머지를 말합니다. 반면에 경제적 이윤은 총수입에서 기회비용을 빼서 구합니다. 따라서 경제적 이윤은 회계상 이윤보다 적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얼핏 생각하면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생산단가가 높아질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가전제품 같은 공산품들은 오히려 대량으로 생산하는 체제를 갖추어야 가격경쟁력이 생깁니다. 이 산업들은 규모가 커질수록 생산단가가 낮아지는 생산기술 상의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규모가 커지면서 생산단가가 낮아질 때 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오늘날 많은 산업에서 세계적으로 인수·합병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는 규모의 경제를 최대한 활용하려는 데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규모의 경제가 나타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생산 규모가 커지면서 분업에 의한 전문화가 가능한 데서 규모의 경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순수하게 기술적인 요인에 의해서 규모의 경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규모의 경제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생산품의 종류가 많을수록 비용이 적게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승용차와 트럭을 각각 하나씩의 기업이 생산하는 것보다 한 기업이 이 두 상품을 동시에 생산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기업이 여러 상품을 동시에 생산함으로써 비용상의 이점이 생길 때 범위의 경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범위의 경제는 상품의 성격이 유사한 결합생산물의 경우에 잘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구두와 핸드백, 쇠고기와 소가죽, 닭고기와 달걀 등과 같은 상품은 그 성격상 같은 기업에 의해 함께 생산되는 경우가 자연스러운 결합생산물의 예들입니다. 또한 생산시설이나 유통망을 여러 가지 다른 상품을 생산·판매하는 데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도 범위의 경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한 상품의 생산과정에서 가치 있는 부산물이 생기기 때문에 범위의 경제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보 경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 경제 용어 - 거품 경제 (0) 2018.07.11 [초보 경제지식] 경제주체 3대장(정부도 하나의 경제주체) (0) 2018.07.10 초보 경제 용어 - 취약국가 지수(Fragile States Index) (0) 2018.07.10 [투자의 방법 경제이야기] 기회를 잡기 위해서 어떤 곳에 투자해야 할까? (2) 2018.07.05 [초보 경제지식]상아탑 최고의 이론 전문가 렉스 싱크필드 (0) 2018.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