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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종목분석] 현대차 급등! 냉정한 평가
    주식 종목분석 2018. 11. 30. 17:13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신 입니다.

     

    오늘 코스피가 0.2% 하락 중입니다. 자동차 산업이 큰 폭으로 올라가고 있어서 이에 대해 얘기하려 합니다. 현대차가 8% 정도 올라가고 있네요. 일단 현대차의 급등 이유로 낮은 밸류에이션이 꼽힙니다. 현대차가 92,000원까지 내려왔었는데, 이 자리가 PBR 0.4배가 안 되는 자리입니다. 그래서 호재에 얼마든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구간이었죠.

     

     

    그리고 자사주 매입 얘기가 나오면서 수급이 몰렸습니다. 이는 분명히 호재성 재료이기 때문에 반등이 나온 겁니다. 여기에 대형 SUV 출시를 했죠. 사전 예약이 3,000대를 넘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얘기를 많이 했었죠. 언급한 이후로 엄청나게 빠졌었습니다. 오늘 급등이 나오지만 이에 대해 다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왜 자동차 산업을 부정적으로 볼까요? 현대차가 가장 잘 나갈 때인 2011~2012년 현대차와 기아차 합쳐서 700만 대도 못 팔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두 회사 합쳐서 800만 대 넘게 팔거든요. 그런데 영업이익이 두 회사 합쳐서 14조 원이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4조 원도 안 돼요. 얼마나 많이 줄었습니까?

     

     

    그럼 현대차가 여기서 얼마나 더 팔아야 증익이 나오느냐가 관건이죠. 1,000만 대 팔면 나올까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현재 성장세가 거의 멈춘 상태입니다. 게다가 자동차를 판매하는 업체들은 여전히 많은 상황이고요. 경쟁이 여전히 치열합니다. 이 상황에 800만 대 판매하는 것도 대단한건데 여기서 더 팔아야 한다? 쉽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도 수익이 날 것 같지도 않습니다.

     

     

    자동차를 많이 팔게 되면 그만큼 공장이 많이 필요한 것이고, 동시에 그에 따른 비용이 증가합니다. 2011년에는 자동차 한 대 팔면 200만 원 정도 남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대당 마진이 굉장히 많이 줄었습니다. 여기서 현대차에 뭘 더 바라나요? 지금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성장이 멈췄기 때문에 얼마나 여기서 친환경  자동차를 많이 판매하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흑자전환 한 테슬라가 그나마 각광을 받고 있는 겁니다. 물론 말도 많고 탈도 많긴 하지만요. 앞으로 현대차는 판매대수보다는 전기차 판매 비중이 훨씬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현대차가 전기차를 잘 할 수 있을까요? 이도 아직은 불확실합니다. 지금은 전기차 시장이 개화되지 않아서 각국 각 정부가 보조금 지원을 많이 합니다. 원가가 비싸서 이 상태로 소비자에게 내놓으면 안 팔리거든요. 그래서 시장을 확대하려 정부가 지원을 하는 거죠. 차세대 자동차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한 노력입니다. 그런데 시장이 커지고 친환경 자동차의 원가가 줄면 소비자가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가격까지 내려오겠죠. 그러면 정부의 지원은 멈출 겁니다. 앞으로 전기차 보조금은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환경규제는 점점 강해져서 친환경 자동차를 의무생산 해야 할 겁니다. 이런 점이 점점 불리해지고 있다는 거죠. 여기서 현대차가 잘 할 수 있냐? 저는 이에 대해 물음표가 있습니다.

     

     

    이번 대형 SUV 라인업 확충은 긍정적으로 봅니다. 그런데 이 모멘텀 자체가 현대차의 주가를 끌어올릴만한 모멘텀은 아니에요. 착각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는 주가가 올라간다 하여 추격매수하면 위험합니다. 그리고 지금 매크로 이슈가 좋지 않습니다. 신흥국 통화가 약세를 기록하고, 유가 하락으로 산유국들 통화가치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루블화 가치 떨어지게 되면 현대차가 러시아에서 생산하는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미중 무역분쟁으로 매크로 불확실성이 커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5~60개월 할부로 자동차를 사는데 경제, 고용 등이 불안하면 장기 할부로 자동차 사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들로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크게 축소된 겁니다. 그리고 자동차 산업 내에 리콜 비용은 포함돼 있습니다. 자동차는 생명에 관련된 산업이라 언제든지 리콜 비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일회성 비용으로 보면 안 되겠죠. 그래서 현대차는 배당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배당이 줄면 멀티플이 줄어든다고 보셔야 합니다. 한 단계 수준이 낮아진 박스권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고, 지금 시점에서는 크게 올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11만 원 이상에서는 상승이 제한적일 것입니다.

     

     

    여기서 2020년 제네시스 라인업이 완성되는데 그러면 현대차 매장에서 제네시스 전문매장까지 확대를 해야 될 겁니다. 마케팅 비용도 늘어날 거고요. 비용 증가가 있겠죠. 부담이 더 커질 겁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현대차는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같은 기대감 이벤트에서는 절대 쫓아가면 안 됩니다. 현대차! 저는 여기서 상승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도 의견 드립니다.

     

     

    주주분들은 기분 나쁘실 수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한 번 고민해 주세요. 반박이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화번호 많이 남겨주세요. 12월 증시는 11월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11월보다 돈 더 많이 버는 12월이 될 겁니다. 더 좋은 콘텐츠로 찾아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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