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진머티리얼즈 종목분석] 전기차 섹터 급락! 이슈 점검!
    주식 종목분석 2018. 11. 29. 10:34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신 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섹터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1월 들어서 제일 약한 섹터 중 하나인 것 같아요. 그 중에서 제일 많이 빠지고 있는 일진머티리얼즈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데요. 지난주 금요일에도 10% 하락이 나왔고, 오늘도 10% 하락이 나오니까 "얼마나 큰 악재가 있었길래 하락이 나오나." 궁금하거나 걱정되는 분들 많을 것 같아요. 일단 일진머티리얼즈는 악재가 하나 있습니다. LG화학은 내년에 공장 착공 하나 들어가고, 내년 하반기 부터 공급이 진행되는 공장 신규라인이 있습니다. 여기서 일진머티리얼즈는 일렉포일 쪽 신흥강자죠. 근데 두산인프라코어에게 그걸 뺏긴 것 같아요. 그렇다 보니까 일진머티리얼즈 급락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LG화학 쪽에 일렉포일을 누가 공급할 것이냐." 이렇게 입찰 경쟁을 한거죠. 근데 일진머티리얼즈가 탈락하고 두산인프라코어가 차지하게 된 겁니다. 이는 당연히 큰 악재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원래 PCB에 들어가는 카퍼호일 쪽만 했었거든요. 그런데 호일을 공급하는 경력이 있다 보니까 새롭게 시장 진출하는 데에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가 2차 전지 쪽 일렉포일 쪽 진출하다 보니, "어? 나 혼자 잘 해먹고 있었는데, 경쟁자가 생겼네." 이러면서 안 좋은 거죠. 자본시장에서는 그런 것들을 크게 우려하고 파이만 작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시장이 커져서 파이는 유지되겠지만 경쟁심화로 단가 압력이나 마진 축소 이런 것들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급락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것도 그렇지만, 이 앞전에 전기차 섹터 삼성SDI 종목분석 영상 있습니다. 저는 전기차 섹터들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밸류에이션만 보면 고점 대비 40% 가까이 빠졌거든요. 60,000원에서 34,000원까지 빠진 거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PER이 40배 가까이 됩니다. 워낙 비쌌던 거죠. 그러니까 시장이 성장한다는, 시장이 엄청 커질 수 있다는 배경하에 높은 프리미엄을 받았던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구요. 그래서 제가 삼성SDI 분석할 때 10월 원래 2차 전지 관련 급락이 나왔어야 됐는데, 테슬라가 흑자 전환하게 되면서 하락해야 되는 것을 방어하게 됐다는 거죠. 그러면서 10월에 덜 빠졌던 것이 11월에 마저 반납하고 있는 겁니다. 그중에서 악재가 발생하면 더 빠지는 거죠. 하지만 2차 전지들이 많이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싸지가 않아요. 가격 메리트가 없어요. 그런데 지금 미국시장이 하락하고 있는 이유는 고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거부감이거든요. 2차 전지가 딱 해당이 되요. 왜냐하면 기준금리가 올라간다는 건 위험자산을 회피하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거거든요. 이게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면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무튼 2차 전지 관련주들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또 하나 우려스러운 건, 2차 전지 시장은 더 나아가서 전기차 시장. 더 나아가서 차세대 자율주행 시장들. 모두 중국이 상당한 경쟁력을 가져가게 될 겁니다. 일단 2차 전지 관련 기업 중에서 BYD와 CATL인 메이저 회사가 2개나 있잖아요. 이 회사들이 저사양이나 기술력 낮은 특정한 산업 내에만 공급하는 배터리 회사면 상관이 없는데, 독일 메이저 회사에 공급하지 않습니까. 이런 건 분명히 우려스러운 거고, 제가 왜 자율주행이나 새로운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이 우위를 갖는다고 생각하냐면, 쉽게 설명하면 이런 겁니다. 자율주행 하다가 사고가 나서 인명 피해가 있어도 중국은 RND가 멈추지 않고 바로 진행할 수 있다는 거죠. 그러니까 기차를 타다가 차가 폭발되어도 중국은 전혀 스탑되지 않고, RND가 쉽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미국이나 우리나라같은 민주주의 시장 경제를 받아들이는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이게 쉽지 않습니다. 민주주의 국가들은 RND 사고가 특히 인명 사고가 났을 때,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진행하던 RND가 올스톱 될 수 있거든요. 판매되는 자동차가 하루만에 단종될 수 있구요. 그런데 중국처럼 폐쇄적인 국가들은 유리한 거죠. 공산주의 체제이기 때문에 언론 통제도 가능하구요. 이런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건 폐쇄성 강한 국가들이 더 유리하단 말이예요. 그런데 자동차 산업은 굉장히 보수적 산업이예요. 검증하고 점검하고 또 검증해야 되는 산업인데 중국이 민주주의 국가들보다 허들이 적다는 거죠. 그런 측면에서 국내 기업들이 향후 전기차 시장이 커졌을 때 고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우리나라 기업들이 잘하기를 바라는데, 그만큼 중국이 만만치 않은 상대인 것 같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 자율주행 시장에서는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잘 알고 있는 미국에서 견제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구요. 짧게 설명을 드린 건데, 그런 측면에서 보면 부담스럽다고 보면 좋을 것 같구요. 지금 당장만 보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가장 크다고 봅니다. 특별히 악재가 있어서라기 보다는 전기차 섹터가 프리미엄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하락하는 거라고 보여져요.

     

     

    일진머티리얼즈는 어쨌든 악재가 있었기 때문에 한 단계 레벨 다운이 되는 게 맞구요. 다만 여기서 추가 하락이 나오게 되면 단기적으로 반등이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빠지게 되면 충분히 저가 매수도 노려볼 수 있는 그런 위치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근데 단기 저점일 것 같아요. 중기 저점인지는 고민이 조금 더 필요한 부분이고, 단기적으로는 많이 빠졌기 때문에 급반등을 노려볼 수 있는 위치, 거의 9부 능선까지 내려왔다고 봅니다. 저희랑 같이 하시면 이런 것들 피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주식들만 하지 않습니까 위험한 주식을 하다가, 거품이 많은 종목들 보유했다가, 손해 많이 보셨던 분들은 저랑 같이 하시면 안정적인 매매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시장 경험도 많이 했고, 전문가로서 시장에서 인정도 받던 사람이니까 분명히 득이 많을 거예요. 전화번호 많이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