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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주식 주가 분석. 기대되는 롯데스위트몰. 이름처럼 실적도 달콤?뉴스&리포트 분석 2021. 4. 8. 10:10
롯데제과는 종합제과 업체입니다. 작년 기준 매출 비중은 건과 66%, 빙과 23%, 제빵 7%, 건강식품 2%, 기타 3%였습니다. 작년 매출액은 2조 760억 원(-0.8% YoY), 영업이익은 1,256억 원(+15.6% YoY)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마진이 높은 일반 슈퍼 및 편의점향 매출 비중이 확대되고, 수익성이 낮은 할인점 및 유통점 비중이 축소됐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납품가 관리, 제빵 베이커리 점포 축소 등 비용 절감 노력으로 작년 영업이익률은 5.4%(+0.8%pt YoY)를 기록했습니다.
반면에 코로나19 여파로 주력 제품인 껌과 캔디의 매출이 감소했지만, 초콜릿과 스낵 신제품 효과와 무인 아이스크림 전문 판매점 확대 등으로 매출액이 유지됐습니다. 향후 마스크를 벗게 된다면 껌과 캔디의 매출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할인점과 유통점에서 일반 슈퍼 및 편의점 판매채널로 이동한 소비 트렌드가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코로나19 여파는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요소로 판단합니다.
롯데제과는 올해에도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롯데제과는 온라인 시장을 목표로 온라인 소비자 선호 가격대인 8,000원~12,000원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마진이 높은 온라인 매출 비중을 늘릴 계획입니다. 또한 올해 01월 자사몰 '롯데스위트몰'을 오픈해 구독 서비스와 신제품 선런칭을 추진 중이고, 쿠팡, 옥션 등 기존 온라인 판매 채널 외 신규 온라인 채널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커머스향 매출 규모가 유의미한 수준까지 올라오면서 올해부터 동사의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올해 1분기 추세를 살펴봤을 때, 마진이 높은 판매 채널(일반 슈퍼, 편의점, 이커머스 채널)들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 중으로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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