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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경제 용어 - 오스본 효과주식 종목분석 2018. 7. 5. 08:14
오스본 효과
어떤 회사가 아직 다음 제품을 판매할 단계가 아닌 시점에서 차세대 제품을 미리 대표합니다.
대기 수요를 만들어내고 현재 시점에 판매 중인 제품의 구매 중단 요구를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1982년 영국의 오스본 컴퓨터 회사의 시장이자 컴퓨터공학 박사였던 애덤 오스본
그리고 1년 뒤, 이번에는 OCC-2의 크기를 줄인 빅센(VIXEN)이라는 모델을 사전 공개되었습니다.
이것은 전 제품보다 이후 제품이 월등히 좋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일종의 마케팅이었습니다.
그리고 경쟁사 제품을 고객들이 구매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만, 오스본의 마케팅 전략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차기작이 미완성 모델로 공개되자, 구매자들이 차기 모델을 구매하기 위해 PC 구매 자체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그 영향으로 매출이 급락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빅센이 공개된 1983년, 오스본 컴퓨터는 파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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