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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주식분석] 지배구조 개선 바람이 분다!뉴스&리포트 분석 2019. 6. 11. 15:13
■ 투자 시기 마무리에 따른 FCF 개선 전개
대한항공 중대형항공기 투자시기 마무리에 따른 FCF 확대 시기 진입으로 재무구조 개선이 진행될 전망이다. 2019년 예상 EBITDA는 2.8조 원으로 전년대비 17% 증가할 전망이다. 리스회계변경(IFRS16)에 따른 영향을 제외 시에도 3%를 증가한다. 반면 항공기 투자가 중대형 항공기 중심에서 중소형기로 넘어가며 Capex는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 투자 금액은 최근 4년간 2조 원에서 2019년 Capex가 1조 원을 하회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2~3년간 1조 원 수준에서 유지되며 FCF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매크로 변수 불확실성에 따라 단기적으로 이익하향 리스크는 존재한다. 그러나 LCC 성장기 마무리에 따른 여객산업 차별화 전개, 화물운송의 구조적인 성장을 고려 시 장기적으로 EBITDA 및 FCF 개선 추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 한진그룹 지배구조 개선으로 대한항공 재무구조 개선 강화
한진그룹의 Vision 2023 및 지배구조개선 작업 진행으로 본업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작업이 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지배구조 개선 과정에서 유휴자산 매각 및 기타 부문에 대한 효율화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영업부문 FCF 개선에 따른 잉여현금이 Core Value를 위해 활용(차입금 상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기업가치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KCGI에서 제안한 개선안건이 검토·진행 된다면 5천억 원~1조 원의 현금이 유입될 것으로 산출된다. 다만 송현동 부지 매각을 제외한 항공우주사업부문 IPO, 월셔그랜드호텔 매각 등은 단기적으로 진행되기 어려운 이벤트로 기업가치에는 반영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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