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디엠 종목상담] 18년 11월 20일
    주식 종목분석 2018. 11. 21. 09:49

     

    ※본 포스팅은 절제주식투자연구소에서의 종목상담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연구원입니다. 코디엠을 고민하시는 고객님께 상담해드렸습니다.

     

     

    종목명 코디엠 / 평단가 1,285원 / 투자금 19,300,000원 / 비중 12%

     

    관련주 :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 솔브레인 / 원익IPS

     

     

    올 한해 강하게 상승 후 계속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래가 중요합니다. 코디엠은 제가 자주 상담하면서 부정적인 부분을 많이 강조했던 기업입니다.

     

     

    아래는 가사 일부분을 가져왔습니다.

     

    바이오 플랫폼 기업 코디엠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기적의 항암제'로 불리는 면역세포치료제 'CAR-T'가 미국에 이어 유럽 진출을 공식화한데 이어 코디엠이 투자한 페프로민바이오의 최신 연구발표 소식에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평가다. 앞서 코디엠은 CAR-T를 개발 중인 미국 페프로민바이오에 전략적 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코디엠은 페프로민바이오 신약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경정했고, 상반기 기준 페프로민바이오 지분 10.09%(50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본사업보다 신규 사업이 크다는 거죠. 기존 사업은 둔화되고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신규 바이오 부분 투자는 기술력이 있고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기대감일 뿐이죠.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는 거니까요. 본사업인 반도체 관련업은 부진하고 지분투자인 바이오관련업은 추후 결과에 따라서 주가가 추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한 상태에서 보세요.

     

    본업은 못하는데 신규 사업에 투자 확대만 한다면 안 좋은 겁니다. 하지만 본업이 잘 되면서 추가 성장을 위해서 재투자 형식의 사업 확장은 좋은 겁니다. 카카오는 개인적으로 성장성이 클 것이라 보는 기업입니다.

     

     

    위는 카카오 재무제표입니다.

     

     

    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 증가는 커졌지만 영업이익률이 낮아졌죠. 이 뜻은 더 큰 성장을 위해서 신규 사업에 재투자했다는 것이죠. 카카오의 신규 사업 계획 기간이 1~2년 정도입니다. 그 이후에 어떤 현상이 나올까요? 지금은 영업이익률 감소가 악재로 보이지만, 추후 신규 사업이 커지면 카카오의 미래는 매우 밝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제가 중국집을 열었습니다. 그래서 매출을 재투자하여 2호점을 냈습니다. 그래도 잘 돼요. 그래서 욕심내서 3호점, 4호점을 내려 공사 중입니다. 지금 당장은 지출이 늘죠. 하지만 새오 내려는 곳이 잘 된다면? 매출이 대폭 상승하겠죠. 반대로 잘 안돼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호점이 검증된 맛집이라면 3호점, 4호점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겠죠.

     

    카카오는 10년 전 아주 작은 모바일 플랫폼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거대한 회사가 되어 국내 모든 산업에 스며들었죠. 물론 인수합병의 절차도 있었습니다. 공룡기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업영억으로 확장 중입니다. 그래서 카카오라는 기업의 가치는 높다고 봅니다.

     

    다시 돌아와서 코디엠을 보겠습니다. 코디엠은 본사업이 부진합니다. 금고 안에 돈이 비어가고 있어서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하필 이게 또? 바이오네요. 최근 주가 장난치기 좋은 바이오 섹터로 신규 사업에 투자했다는 부분이 부정적입니다.

     

     

    2016년에 3개월 만에 최저 대비 1,000% 상승했어요. 그 이후 고점을 다시 간 적이 없죠. 이후 2년 내내 우하향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 03월에 최저가 635원이었는데 2,115원까지 350% 급상승합니다. 구린 냄새가 나죠?

     

     

    830원을 깨고 내려가게 되면 소폭 상승할 수 있는 데드 캣 바운스 구간이 옵니다. 저가 매수세로 일시 상승할 수 있지만 이미 주가는 바닥으로 가는 중일 겁니다. 차트상으로 1,200원대까지는 회복선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1,300원을 뚫어야 새로운 고점으로 가겠죠.

     

    하지만 이런 예측 자체가 난센스라는 거죠. 코디엠은 기업가치는 없고 그럴싸한 바이오 투자 호재만 있어요. 세력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서 급등이나 급락이 가능하죠. 이런 것을 굳이 분석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도박과 마찬가지죠. 알 수 없는 확률 게임입니다. 그래서 언제 저 자리를 갈지? 안 갈지? 등의 질문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코디엠은 빠른 주가 변동과 적자가 지속되는 불투명한 미래 때문에 부정적으로 봅니다.

     

    주식은 정답이 없습니다. 저는 단순한 차트보다는 해당 기업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알려드리고자 했습니다. 단순한 차트 설명 보다 나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기업의 진실을 이야기하니까요. 주식투자 정보 회사는 많습니다. 그 안에서도 옥석은 있겠죠. 그런 부분에서 저희 절제주식투자연구소는 이런 기업을 함부로 추천하여 물리게 하지 않습니다.

     

     

    투자의견 : 힘들더라도 최근 11월 고점을 목표로 하고 매도 결정 필요. 970원 이후 단기 반등이 나오면 1,300원 아래까지 회복할 수 있음. 본전 매도 추천.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