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삼성전자 종목분석]반도체 단기 악재! 이슈 점검
    주식 종목분석 2018. 11. 20. 09:45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 신입니다.

     

    오늘 코스피 약보합. 코스닥 1% 정도 상승 중입니다. 지금 점심시간입니다. 오늘 코스피가 못 가고 있는 이유는 "삼성전자, 하이닉스가 반등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스피가 갈려면 "시가 총액 상위 종목인 반도체 섹터가 움직여야 갈 수 있다."고 제가 계속 이야기해드리고 있죠. 지난주 금요일부터 반도체 섹터가 약한데 약한 이유가 지난주 금요일 우리나라 오전대 실적 발표한 기업들 어플라이드머티얼리어즈랑 앤비디아 실적 발표 시간 외로 급락이 나오다 보니까 반도체 기업들이 위축됐습니다.

     

     

    그리고 오후에는 중국이 메모리 반도체 3사 단독 점 규제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차익실현이 나왔습니다. 근데 반도체 담합 규제 과징금 이야기는 작년 연말부터 나왔던 이야기라서 사실 무시해도 되는데 일단, 단기적으로 언론 보도가 되다 보니까 차익실현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철저하게 무시하셔도 된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지금 무역협상 관련되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중국이 미국 기업 제재하겠습니까? 쉽지 않은 거죠. 제재하지 않을 거라고 저는 보입니다. 이게 담합이어야지 담합 벌금도 물고 그러지 담합이 아닙니다. 지금은 수요가 많아서 가격 상승이 나왔기 때문에 절대 담합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건 철저하게 무시하세요. 그리고 제가 금요일에 미국 시장 특징을 이야기해드리면 앤비디아와 어플라이드머티얼리어즈랑 둘이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어플라이드머티얼리어즈실적 발표하고 시간 외로 -7% 하락했고 앤비디아가 실적 발표하고 시간 외로 -18% 빠졌습니다. 근데 금요일 장 끝나고 보니까 앤비디아는 그대로 -18% 하락 마감했고 어플라이드머티얼리어즈는 장 중에 -9%까지 빠졌다가 +1%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 둘의 차이가 뭐냐. 컨센서스 대비 하나는 실적이 하회했고 하나는 소폭 상회하는 정도였습니다. 근데 둘의 공통점은 향후 가이던스는 하향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럼 둘 다 빠져야 하는데 왜 차별화가 나왔을까. 밸류에이션 차이입니다. 앤비디아는 하드웨어 기업 중 가장 밸류에이션이 높은 기업이고 어플라이드머티얼리어즈 같은 경우는 무역분쟁 피해 업종이기 때문에 6월부터 아니 올해 내내 하락했던 종목입니다. 그러다 보니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저가 매수가 많이 유입되면서 장 중에 저점 대비 10%나 올라서 마감했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시장은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는 기업들은 극도로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고 작은 악재에도 급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위치가 비싸기 때문에. 그런 현상들이 지금 생기고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는 기업들은 악재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큰 그림 상 올해 내내 빠졌던 무역분쟁 피해 업종. 특히 반도체 하드웨어 기업들 있죠. 큰 그림 상 저는 저가 매수를 계속 누군가가 하는 것 같습니다. 그로 인해서 잘 안 빠집니다. 내내 빠졌던 이런 기업들을 안전한 주식으로 판단하고 있는 게 아닌가. 그러니까 주식 시장이 어려워지면. 지금 금리 인상에 따른 주식 시장 악재입니다.

     

     

    산업 측면, 경제 측면에서의 악재가 아닙니다. 주식 시장의 어떤 유동성 문제고 주식 시장이 바라본 어떤 시각의 변화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주식 시장만의 악재입니다. 그래서 업종별로. 그리고 기업별로 차별화가 나오는 겁니다. 그러면 주식 시장에서 안 좋은 뉴스가 나오게 되면 당연히 안전한 종목으로 매수할려고 노력할 수밖에 없겠죠. 그러다 보니까 지금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는 쪽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게 삼성전자, 하이닉스 같은 종목이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는 종목들입니다. 이런 종목들은 큰 그림 상 지금 매수 중이다. 그리고 저점 대비 어느 정도 올라왔기 때문에 기간 조정 받는 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제가 반도체 관련해서 이야기 나오는 건 지금 무역협상 과정에서 "반도체 제재는 나오기 어렵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국이 중국 내 반도체 회사들 정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게 2년 전만 해도 50개 기업 정도 되었는데 지금은 70개로 늘어났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을 받는 기업들이 외자 기업들도 포함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중에 삼성전자, 하이닉스도 포함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지금 중국 정부가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서 미국 눈치를 보다 보니까 어떻게 보면 전 세계 눈치를 보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그전에는 차별하던 정책들이 차별이 없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차별하면 또 약점 잡히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삼성전자, 하이닉스도 지원 혜택을 받는 기업으로 그 안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미세 공정 있죠? "0.8마이크로 생산하는 기업들 즉, 기술력이 있는 기업들은 지원하겠다."라고 하는 건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다 나노 싸움하고 있습니다. 지금 10나노 싸움하고 있는데 나노는 마이크로 밑에 1/1000 정도 되니까 당연히 포함될 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반도체는 LCD랑 다르게 훨씬 미세 공정이기 때문에 전부 다 마이크로 단위가 없습니다. 다 나노 단위입니다. LCD는 지금 마이크로 단위다 보니까 그만큼 미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그래서 디스플레이 산업이 어렵습니다. 아무튼 그런 내용입니다. 그래서 이런 정책들이 우리나라에도 차별 없이 나오고 있다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시장의 흐름은 "저렴한 주식을 사고 있다." 꾸준히 관심 있게 보세요. 저는 시장이 우상향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보고 있는 이유가 이번에 금리 인상 관련해서 코멘트가 나왔죠. 근데 대부분의 총재가 12월에 금리 인상을 주장하고 있지만, 내년에 대한 금리 인상을 보수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내년에 원래 연 3번 정도 할 수있다고 시장에서 봤었는데 그게 2회로 축소가 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1회 가능성이 지금 컨센서스가 거의 10~20% 이상까지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주식 시장 측면에서 호재다." 저는 이렇게 보입니다.

     

     

    근데 이 내용이 선진국에는 호재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미국의 경제가 문제가 생겼으니까 금리를 천천히 올리겠다고 바뀌니까 미국 시장에는 호재는 아니지만, 신흥국 시장에는 호재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국 시장의 들어갔던 자금이 상당 부분 빠져나오면서 중국이나 우리나라처럼 탄탄한 신흥국 쪽으로 매수가 유입되지 않을까 그렇게 보입니다. 이게 2013년 버냉키가 금리 인상을 늦추면서 이런 현상들이 생겼습니다. 그때 우리나라가 버냉키 때문에 급락이 나왔다가 다시 1,800P 아래까지도 갔던 것 같은데 그 정도 수준까지 빠졌다가 2,000P까지 회복하는 이런 흐름이 나왔는데 이번에도 그런 흐름이 연말, 내년 초에 기대가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시장을 누르고 있는 악재 중 가장 큰 게 무역분쟁보다 금리라고 그랬죠. 금리가 가장 큰 악재입니다. 금리가 해소될 만한 어떤 입장 변화가 나온다 그러면 주식 시장에서 호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산업 측면에서 뭐가 안 좋고, 뭐가 안 좋다 하더라도 주가는 올라간다는 거 그렇게 좀 보시고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랑 함께 하시면 도움을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유튜브 영상에 올려드렸던 컴투스가 오늘 4%나 넘게 올라갑니다. 저희는 아직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발표하고 이날 샀습니다. 최저가에 최고 낮은 가격에 매수했습니다. 이런 내용 같이 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제가 천연가스 30% 먹은 것도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까. 30% 먹고 팔았더니 오늘 급락합니다. 같이 하시면 이런 정보들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문의 많이 주세요. 도움이 되는 컨텐츠 되도록 노력 많이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