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황분석. 미 증시는 긴축 우려에 하락.
    뉴스&리포트 분석 2022. 1. 20. 08:30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물가 상승 압력에도 기업 실적 호조에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상승과 영국과 독일의 소비자물가가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에도 소재와 럭셔리 업종의 실적 기대감 부각 및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지수는 상승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가 크게 하락한 것이 전체 증시를 끌어내렸습니다. 이날 중국 전기차 배터리 대표 종목인 CATL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8% 이상 하락한 569.99위안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중과전기와 덕새전지도 각각 8% 넘게 급락했습니다. 중국 당국이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리튬배터리 안전과 관련한 표준을 마련할 것이란 소식이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증권시보에 따르면 전날 중국 공업신식화부와 관련 연구 기관들은 향후 배터리 안전을 위한 강제 표준을 마련해 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증시는 긴축 우려에 하락했습니다. 장초 기업 실적 호조 반영하며 반등하는듯했으나 01월 FOMC를 앞두고 긴축 우려가 지속되면서 하방 압력을 받았습니다. 미 국채 금리는 전일 상승분을 되돌리며 하락해 추가 낙폭은 제한적이었습니다.

     

    국제유가는 7년여 만에 최고치로 올랐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위협, 아랍에미리트(UAE) 석유 시설에 대한 드론 공격에 이어 터키 남동부 송유관 폭발까지 이어지면서 원유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최근 원유 생산 우려를 자극할 만한 요인이 줄줄이 부각되면서 유가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주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위협과 예멘 반군 후티의 UAE 석유 시설 공격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됐습니다. 이날은 이라크에서 터키로 가는 원유 송유관(파이프라인)의 폭발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원유 시장은 수급 불균형 우려에 주목했습니다. 터키의 파이프라인 폭발은 공격 때문이 아니며, 파이프라인의 가동은 재개됐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티 로웨 프라이스의 매니저는 2022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에너지 섹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발언했습니다. "2022년 들어 통화정책 정상화 전망과 금리 상승세가 증시 매도세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에너지 섹터는 outperform 하고 있다. 유가가 8년 고점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유가를 포함하여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19 판데믹이라는 수요 충격이 발생하면서 기업들이 생산량 확대를 위한 투자를 축소했었는데, 이제 수요가 회복되는 상황에서는 공급 부족 문제가 불거지며 인공적인 가격 상승이 촉발되고 있는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ESG 테마가 부흥한 이후, 미국 셰일오일 기업들은 자본 투자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가상승 압력은 계속될 것이며, 이는 에너지 기업들의 수익성 향상을 가리킨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원유 채굴에 소비되는 비용 자체도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추가적인 수익성 향상을 가리킨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섹터의 투자매력은 매우 높다"라고 주장했으며, "장기적으로는 유가가 하락하기 시작할 때에도 우수한 수익성을 누리는 종목들을 물색해야 한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엑슨 모빌 종목 코멘트입니다. 엑슨 모빌은 오는 02월 01일에 2021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RBC Capital의 Biraj Borkhataria 애널리스트는 원유 시장 수급 불균형과 유가상승이 엑슨 모빌의 리스크를 제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19 판데믹 이후 경기 회복기에 글로벌 원유 시장은 공급 부족 문제가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에너지 기업들은 산유량을 확대하기 위한 자본 투자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엑슨 모빌은 이러한 자본 투자 계획에 있어서 동종기업 대비 불리한 상황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의 경우에는 유가상승과 같은 호재가 강력하게 드러나면서, 엑슨 모빌이 특별히 underperform 하는 상황으로 연결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보았습니다. "엑슨 모빌의 업스트림 포트폴리오는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것이며, 전반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에서 수혜를 누릴 수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투자의견을 underperform에서 sectorperform으로, 목표주가를 70달러에서 90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