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셀트리온 종목분석] 218억 원짜리 악재라서 가벼운 악재일까??
    주식 종목분석 2018. 12. 12. 09:53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신 입니다.


    오늘 코스피 0.04% 하락 마감으로 약보합권, 코스닥은 1.4% 하락 마감했습니다. 코스피가 하락했던 이유는 셀트리온 악재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셀트리온에 대해서 이야기할텐데, 이야기하기에 앞서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주님들 축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래재개 되어서 다행이고, 오늘 17%나 올라서 너무나 축하드립니다. 우리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서 이야기 많이 했죠. "분식까지는 아니다, 그리고 큰 건은 아니라서 빠르게 거래재개될 것이다. 또 상장폐지는 절대 안 된다." 그런 것들이 시장에서 인정하다 보니까 빠르게 재개되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호재성 재료가 나오는 날 셀트리온은 악재가 나와버렸습니다. 분식회계 관련해서 "감리 조사 착수에 들어섰다."면서 셀트리온 그룹주들이 전체적으로 폭락하는 하루였습니다. 그래서 "짜고 치는 것 아니냐."며 "세력들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끌어올리고, 셀트리온을 저렴하게 사기 위해서 끌어내렸다."고 보는 분들도 일부 계시고, "정부가 삼성의 편을 들기 때문에 삼성은 좋은 뉴스가 나오고 셀트리온은 악재가 나왔다." 이렇게 보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런데 이건 진짜 그런지 알 수 없는 상황이고, 저는 우연의 일치로 하나는 호재가, 또 하나는 악재가 나오지 않았나 싶고요. 그리고 셀트리온 관련해서는 이 뉴스가 큰 뉴스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제가 거기에 대해 제 생각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수조원의 이익을 부풀렸다."면서 훨씬 큰 건이였다고 하는 분들도 있고, 그런데 IPO 관련해서 저정도 회계 이슈는 사실 많습니다. 그래서 테두리 안에서 얌체짓을 했다고 표현했던 거고요. 그런데 셀트리온의 회계 이슈는 "진짜 분식일 수도 있지 않냐." 이런 거죠. 저는 의심은 하고 있는 겁니다. 사실은 지나봐야 아는 거지만, "재무제표상 의심스러운 부분이 상당히 많다."라고 앞전에서도 이야기했었고요. 그리고 최대한 유리한 쪽으로 회계처리를 하고 있는 건 맞아요. 그리고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상장한 이후로부터 왜, 영업활동과 현금흐름이 좋지 않냐는 거죠!

     

     

    셀트리온헬스케어가 2017년에 상장하지 않았습니까. 그 전까지는 영업활동과 현금흐름이 플러스(+) 였는데, 왜 마이너스(-)를 갔을까, 이게 의심스럽다는 겁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의 의약품 독점판매권을 갖고 있는 회사 아닙니까. 셀트리온은 이 회사에게 잘 주는데, 이 회사가 어딘가에서 판매가 잘 안되고 있다는 거죠. 그런데 영업이익은 플러스입니다. 2017년에도 플러스, 올해도 플러스로 예상되고요. 회계에서 가장 속이기 힘든 부분이 영업활동과 현금흐름이거든요. 나머지는 CEO가 유리하게 회계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감가상각도 조절할 수 있고, 매출채권도 일부 조절할 수 있고, 자산화하는 것도 CEO의 재량으로 충분히 할 수 있고요. 그런데 현금흐름은 CEO가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저 부분이 의심스럽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제 셀트리온은 수조억 권에서 조사착수가 들어갔던 건데, 셀트리온은 2분기 국내판매건에서 분식이 있는지 없는지 조사에 들어갔다고 하니까, 이건 별로 큰 건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물론 그 금액이 작을 수는 있습니다. 국내판매건이 218억 정도 되는거니까요. "그런데 이거 아니였으면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적자전환 했을 것이다." 이런 건데, 218억이 이 회사의 시가총액이나 매출액 고려하면 작은 돈이죠. 셀트리온이 30조 짜리 기업이고, 매출 조단위로 나오는 회사인데 "200억이 뭐 얼마나 큰 회사겠어."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이게 그렇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걸로 시작해서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의심받고 있는 회계 이슈가 확산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어떤  정황이 있어야 될 것 아닙니까. 그런데 이번에 이 판매건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하는 일부 투자자들이 있는거니까 일단 조사를 했다가, 만약 이게 꼼수나 분식으로 드러났다고 한다면 더 큰 게 나올 수 있다는 거죠. 거기에 우려를 하는 거고요. 그리고 여기서 시작해서 금융당국의 제약바이오 규제가 더욱 강화될 수 있는 거고요. 거기에 대한 의심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셀트리온은 제가 이전에도 이야기했지만, 무형자산이 너무나도 많이 자산화되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매출채권이 늘어난 부분도 의심스러운데,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현금흐름도 의심스럽게 그 부분이 지금 조사에 들어갔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히 많다라고 보여지고요. "오늘 많이 빠져서 내일, 만약 기술적인 반등이 나온다면 그건 차익실현이 나오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오늘의 하락은 대량주에 실은 장대응봉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보나 스토리로 보나 빠르게 해소될만한 이슈는 아닙니다. 그러니까 여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히 오래갈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셀트리온같은 경우, 한단계 톤 다운이 된 겁니다. 시장 환경상 레벨 다운 되는 것이 합리적이고요. 또 밸류부담도 상당히 높은 상황이고요. 그렇게 보고 보수적으로 대응하셨으면 좋겠어요. 부실한 제약바이오 섹터들 있죠.철저하게 옥석이 가려지는 시기가 될지도 모르니 조심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통회사들은 참 괜찮은 것 같은데요, 만약 이로 인해서 빠진다면 그런 기업들은 매수가 되겠죠. 대표적으로 한미약품같은 회사들. 제가 한미약품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이슈로 인해 빠지면 매수해도 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벌써 20% 올랐습니다.

     

     

    오늘같은 날 많이 빠지는 회사들은 좀 찔리는 게 있는 것 같아요. 철저하게 가려서 봐야할 것 같은데 오늘 견조한 종목들은 펀더멘털 양호한 회사들이 많다고 보면 됩니다. 이 이슈는 단기적 이슈가 아니라 좀 길게 봐도 되는 이슈이기 때문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보수적으로 보자!"고 이야기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 그룹주들 다 마찬가지입니다. 상승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하면 마음이 불편해요. 주주님들에게는 좋은 이슈는 아니니까요. 그런데 위험을 피하는 길도 돈을 버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고만해 보시고,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조심스럽긴 하지만 용기내서 이야기한 겁니다. 좋아요나 구독버튼 많이 눌러주시고, 전화번호도 많이 많이 남겨주세요! 또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료채팅방 통해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으니 많이 클릭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jjsstock/2214129622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