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차 종목분석] 현대차 수소차 계획 발표! 이슈 점검!
    주식 종목분석 2018. 12. 12. 16:12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신 입니다.


    코스피 1% 상승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자동차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어서 오늘은 여기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자동차 부품주들도 급등 나오고 있는데, 현대차와 기아차! 오늘 왜 이렇게 많이 올라갈까.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현대차가 올라가고 있는 이유로는 먼저 수소차를 2030년까지 연간 50만대 생산 발표를 하면서 수소차 관련주들이 반등이 나온 것 같습니다. 그로 인한 기대감에 현대차가 반등나오고 있고요. 그런데 2030년이면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이상 남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그냥 "그런가 보다." 보면 되지, 여기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2030년까지 너무 많이 남았기도 하고, 그 계획이 어떻게 될지 알 수도 없는 거고, 기업 이장에서도 중간중간 계획 변경이 많이 나오고요. 50만대 생산계획은 어쨌든 양상기술을 확보하여 규모의 경제를 갖겠다는 거잖아요. 그런데 기술개발과 양상기술 확보는 천지차이입니다. 이게 계획대로 잘 이루어질지 알 수 없다는 거죠.

     

     

    결국은 규모경제를 달성하여 저렴한 수소차를 만들겠다는 건데, 원가가 내려갈지도 한참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수소차 테마주가 반등이 나오고 있는 것도 제한된 이슈라고 보면 되고요. 현대차, 기아차처럼 완성차의 경우 더욱더 제한된 뉴스라고 봐야겠죠. 왜냐하면 이걸로 인해서 실적이 개선되는 건 아니잖아요. 2030년에 수소차 50만대 생산 달성한다고 해서 이걸로 돈을 벌지 알 수 없거든요. 적자를 낼 수도 있습니다. 양상기술 확보 못하고 원가를 많이 다운하지 못하면 그 시장을 개화시키기위해 저렴하게 판매해야 되거든요. 그러다보면 R&D 투자했던 부분, 생산설비 갖췄던 부분, 감가상각한 부분 등 적자볼 수 있어요. 이게 실적개선 모멘텀은 아니라는 거, 그로 인해서 현대차가 당장 좋아질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거죠.

     

     

    그다음, 지금 펠리세이드가 잘 팔리고 있다는 뉴스는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일단 가성비가 좋은 것 같습니다. 현대차가 대형 SV 라인업이 약했는데, 그 부분이 보강이 되어서 좋은 것 같고, 이건 실적개선에 도움 될 것 같아요. 다만 현대차, 기아차가 800만 대 정도 판매하는 회사라고 봤을 때 하나를 히트시킨다고 해서 실적 개선이 크게 만들어지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여지고요. 제한된 상승이 나올 것 같아요. 그로 인해서 반등이 어느정도 나온 거고, 그 부분이 반영되고 있다는 정도로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G90이 이번에 페이스 리프트되었는데, 거의 풀체인지된 것처럼 외관이 잘 나왔더라고요. 그것도 긍정적이긴 한데, 국내 판매 비중이 높다는 걸 봤을 때, 제한적인 상승이 예상됩니다.

     

     

    또한, 미국에서 생산하는 자동차를 중국으로 수출할 때, 관세인하를 해주겠다며 중국정부가 검토하고 있죠. 근데 이건 현대차가 미국에서 생산하기는 하는데, 중국으로 수출하는 물량은 많지 않습니다. 거의 없다라고 보면 되고요. 그렇기 때문에 수혜가 제한되는 부분이고, 센티멘털로는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실적개선 모멘텀은 아니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중국이 이번에 경기부양책으로 자동차 구매세 인하를 하겠다고 발표했죠. 이건 자동차 산업 전체에게 수익을 볼 수 있는 부분이라 현대차, 기아차 할 것 없이 도움이 되는 뉴스인 것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제한된 상승이 나올 것 같아요. 현대차가 한 단꼐 레벨 다운되었다고 보면, 12만원 부근은 단기고점이 될 수 있어요. 절대 추격매수해서는 안 되고 만약 사고 싶은 분들! 지금 현대차는 워낙 낮은 밸류를 갖고 있지 않습니까. 9만원 대가 PBR 0.3배 레벨이거든요. PBR이 낮다는 건 그만큼 안전 마진이 있다는 거니까. 트레이딩으로 박스권 대응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대신 높이 사서는 안 되고, 내려왔을 때 사는 것만 가능하다는 정도로만 봐야되지 않나 싶습니다. 올라갔을 때 사는 건, 성장주라면 가능한데 펠리세이드로 성장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그렇게 보고 접근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현대차, 기아차에 대해 보수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주식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겁니다. 저도 현대차, 기아차가 글로벌 회사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 기업들이 망하면 우리나라 경제에 정말 큰 타격이 오거든요. 메가톤급 충격이 올 수 있는 거죠. 나중에라도 새로운 자동차 환경에서 꼭 살아남길 바라는 사람중 하나고요. 다만 식 관점에서는 상승이 제한되는 생각이 드니까요. 박스권 대응 하면서 꾀를 부리는 매매를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좋아요나 구독하기 버튼 많이 눌러주세요! 또 12월 연말 할인 이벤트 진행 중입니다! 문의 많이 남겨주세요.

     

     

    저는 시장이 좋아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보는 이유로는 최근 시장이 호재에 민감해지고 있는 시장으로 변한 것 같아요. 이게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도 종목별, 산업별로 보면 그러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순환매가 잘 돌 것 같아요. 현대차가 이번에 아주 먼 수소차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강한 상승이 나왔는데, 워낙 주가가 낮기 때문에 호재에 민감해져 있는 시장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수혜를 볼 수 있는 종목들 많이 있으니까 전화번호 많이 남겨주세요! 그리고 이 링크를 통해서 무료채팅방에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으니 많이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jjsstock/2214129622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