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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식분석] 별도 부문과 북미 법인의 수익성 회복뉴스&리포트 분석 2019. 5. 30. 15:21
별도 부문 손익 '18년 상반기 수준 회복
1분기 별도 손익은 매출액 11.2조 원(+16.6%yoy), 영업이익 2,352억 원(+26.9%, 마진율 2.1%), 당기순이익 7,948억 원(+92.4% yoy)를 기록하였음. 1분기 매출원가율은 83%를 기록해 '18년 상반기 수준을 회복함. 1분기 별도 판매보증충당금 전입액은 지난해 대비 1,465억 원 증가한 3,784억 원임. 충당금 사용액은 지난해 대비 소폭 하락함. 보수적인 충당부채 회계 적용에도 불구하고 본사 부문 수익성이 개선된 점 긍정적임. 2018년 하반기 별도 부문 적자 전환으로 실적의 버팀목이 돼 왔던 본사 수익마저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됐지만 일시적인 현상에 그쳤던 것. 충당금 효과를 제외하면 신차 효과로 약 2,000억원 본사 수익 증가가 나타났음.북미 법인의 수익성 회복
1분기 북미 법인의 수익성 회복이 나타났음. HMA(북미 판매법인)는 1분기 매출액 3.65조원(+5.6%yoy), 당기순이익 -1,025억원(적자축소yoy)를 기록, 당기순이익 적자폭이 전년대비 449억원 축소됨. SUV 판매 믹스 확대와 인센티브 축소로 판매 비용이 감소했기 때문. 2018년2분기 HMA는 영업적자 2,432억원을 기록했으나, 오는 2분 기에는 큰 폭의 적자 축소를 기대할 수 있을 것. HMMA(북미 생산법인)는 1분기 매출액 1.81조원(+36.2%yoy), 당기순이익 707억원(+124.9%yoy)를 기록하였음. 북미 판매 회복에 따른 가동률 상승으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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