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코스닥 종목분석] 상승이 제한적인 코스닥 지수! 대비하자
    주식 종목분석 2018. 11. 2. 13:06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신입니다.

     

    오늘 코스피가 0.26%, 코스닥은 1.3% 정도 상승이 나왔습니다. 장 중에 상승 폭을 모두 반납하고 마감했네요. 투자심리가 안 좋고 실제 경제 펀더멘털도 좋지 않은 흐름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시장의 특징은 전체적인 기술적 반등이었다고 봅니다. 좋았던 종목들이 10월에 오해로 많이 빠졌는데, 실적발표가 나오며 우려감이 해소되어 반등한 것 같습니다. 반대로 예상보다 안 좋았던 종목들은 10월에 안 빠졌다가 실적발표 후 급락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특히 조선주가 그렇죠.

     

     

    제가 실적 좋은 종목들로 접근하라고 많이 얘기했습니다. 10월 시장은 정말 다이내믹한 시장이었습니다. 한 달간 코스피 13.3%, 코스닥 21% 하락했습니다. 펀더멘털 좋은 주식들 보세요. 삼성전기 같은 경우 10월에 15% 빠졌다가 이번 달에 11% 회복했으니 거의 다 올라온 것 아닙니까? 이런 종목들 중심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는 거죠. 삼성전자, SK하이닉스도 잘 버텼고요. 그리고 LG이노텍 업황도 괜찮다고 그랬죠. 모바일 부품주 중에서 그래도 카메라 쪽이 괜찮고, 아이폰 관련주면서 3개 기종 모두에 부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모바일 부품주, 애플 관련주 중에서 가장 괜찮고 안정성이 뛰어나다 했습니다. 이런 종목들 갖고 있었으면 대응이 잘 됐겠죠.

     

     

    저는 11월에도 이런 흐름은 이어진다고 봅니다. 그래도 10월보다는 11월이 나아질 거라고 보고요. 하지만 잔파도는 조금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그때마다 좋은 종목들로 접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아모레퍼시픽 같은 화장품주들은 조심하라 얘기했습니다. 저가 화장품으로 성장한 우리나라 기업들은 경쟁 심화로 한 단계 레벨 다운이 될 수 있다고 아모레퍼시픽 분석 영상 올려드리며 경고했죠. 저희는 화장품주들이 포트폴리오에 하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월에 방어를 잘한 거죠. 10월에 화장품주들 들고 계셨다면 가장 많이 빠졌을 겁니다. 대장인 아모레퍼시픽이 10월에만 41% 빠졌으니까요. 그래서 오늘의 7% 반등은 기술적이라고 봐야겠죠. 화장품주들은 언제든지 다시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레벨 다운이 됐으니까요. 레벨 다운은 낙폭과대가 아니고 당연한 하락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중국 관련 펀더멘털 훼손이 있는 기업들은 낙폭과대로 어설프게 접근했다가는 다시 물릴 수 있습니다.

     

     

    제가 중국관련주, 엔터테인먼트주들 중에서 JYP Ent.가 탑픽이라고 강조해드렸었습니다. 저희가 10월 29일 최저점에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반등이 많이 나왔죠. 화요일에도 6% 올랐고, 오늘도 거의 9%까지 올랐습니다. 저희와 함께하시면 이런 종목, 같이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매매 한 종목들만 얘기하는 겁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정확하게 10월 29일에 매수했습니다. JYP Ent.와 함게 매수한 거죠. 그리고 그다음 날 9% 반등을 했습니다. 이런 종목들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고 나오는 겁니다.

     

     

    결론은 중국관련주 중에서 화장품주들은 조심하고, 엔터테인먼트주들을 탑픽으로 보고, 제약 바이오주는 실적 괜찮은 종목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처럼 덩치가 있거나 케어젠처럼 중국관련주지만 실적 내는 종목들이 상승탄력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성과가 나오는 셀바이오텍, 메디톡스, 뉴트리바이오텍 같은 종목들 중심으로 많이 빠지면 접근해 주세요.

     

     

    그리고 최근에 중국증시가 미국 시장 대비 견고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은 78년 개방 후에 40주년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많은 이벤트가 있고, 경기부양책도 그것에 맞게 쓰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때문에 분위기가 안 좋아서 시장을 달래려 중국 정부가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기대감이 많은 거죠. 그래서 좀 버텼는데, 이 이벤트들이 지나면 언제든지 차익실현이 더 나올 수 있습니다. 중국증시는 2,600p 정도 되는데 추가 반등을 하면 위험한 하락이 나올 수 있는 모양새입니다.

     

     

    미국이 중국 반도체기업들을 제재하면 중국 내 IT 기업들이 급락했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았다는 거죠. 이런 측면이 앞으로 악재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푸젠진화반도체를 기술지원 했던 곳이 대만의 UMC입니다. UMC는 미국 내 반도체 회사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파운드리 회사입니다. 팹리스 업체들에 수주받아서 반도체 만들어주는 회사인데, 어제 푸젠진화반도체와 함께 기술개발 하던 것을 잠정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어제 마이크론 테크가 강한 측면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나라 IT 반도체 기업들은 약했죠. 그 이유는 어제 D램익스체인지에서 고정거래가격의 하락이 생각보다 크다고 이야기 나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기업들에 미국의 중국 반도체 기업의 제재는 호재이고, 중국기업들엔 분명한 악재인데 반영이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중국증시는 좀 보수적으로 보시고, 코스닥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술적 반등은 나올 수 있는데, 700p 부근 가면 다시 한번 하락이 강하게 나올 수 있다는 점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반등하면 좋은 종목으로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