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코스피 주식분석] 10월 실적시즌 시작과 투자전략!주식 종목분석 2018. 10. 2. 09:15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연휴 동안 글로벌 증시가 나쁘지 않은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국 증시가 2,800포인트를 안착했다는 부분과 미국 증시도 꾸준히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중국이 27일, 28일 예정되어 있던 미-중 무역협상을 거부하면서 중국 증시가 하락했지만, 하루만에 상승으로 바뀌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내성이 많이 생긴 것처럼 앞으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국이 중국에게 10% 관세 부과를 했을 때, 최고의 호재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위안화가 절하된 것을 감안해 실제 미치는 영향이 별로 없는데도 중국은 경기부양정책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소득세, 증치세, 그 외 간세 인하와 대출 규제 완화 등 시장의 개방속도를 확대하고 있는데 이는 굉장히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레버리지에 투자해야 한다고 계속 언급했었는데, 26,000원 대 매수해서 현재 30,000원을 넘었으니 20% 가까이 수익이 난 것입니다. 또 달러가 약해질 수 있는데 그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많이 하락한 만큼 원자재 관련 섹터들을 매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무역분쟁 이슈도 완화되었기 때문에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는 기우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지금 니켈과 아연의 가격 반등을 확인해 보면 저점대비 각각 13%, 24%로 올랐습니다.
10월의 투자전략은 우선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코스피 지수가 2,300포인트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반등 탄력은 커집니다. 그러나 이를 쉽게 깨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무역분쟁 이슈는 내성이 많이 생겼으니 이제는 경기부양책에 초점을 맞추어서 접근하는 게 맞습니다.
중국의 경우, 7월에 미국이 관세 부과를 했을 때도 관세 인하 관련 이야기를 하면서 9.8%의 세율을 7.5%까지 낮추는 정책을 발표했었습니다. 9월에는 2,000억 달러의 10% 관세 부과를 했는데, 11월 1일부터 관세 인하를 추가하는 것을 결정했습니다. 또한 수출입 심사에서도 90개 가까이 되는 서류들을 50개 미만으로 줄이겠다고 했으며, 수수료를 부과했던 것을 10월 말까지는 받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중국 정부가 시장 개방에 있어 더욱더 힘을 쓰고 있다는 건데, 미국이 추가적으로 대응하면 대응할수록 중국은 계속해서 이런 식의 경기부양책을 내세워 경기둔화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10월부터는 글로벌 시장이 실적 시즌에 돌입합니다. 많은 기업들에게 무역분쟁이 업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이 갈텐데, 여기서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반도체 업종의 고점 논란부터 아이폰 관련주, 메모리, 소재, 장비 회사등 테크 기업들의 노이즈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 부분도 실적 시즌이 시작되면 수면 아래로 내려갈 것입니다.
무엇보다 오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부진한 상황에서도 코스피가 2,300포인트를 가고 있다는 것과 환율이 1,110원까지 내려갔다는 것에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주의 깊게 살펴보면 환율 안에 정답이 있다는 걸 잊지 말고, 강세 마인드를 가지면서 투자전략을 세우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노이즈가 더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와 상관없이 경기 둔화 우려감은 주가에 다 반영되었기 때문에 시장은 크게 반응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중국 지수에 하락이 나온다면 ETF와 같은 종목들을 매수 시점이라고 보면 되며,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수요 둔화로 원자재가 하락을 보인다면 이도 매수 시점이라 보면 됩니다. 10월에는 돈 많이 벌 수 있는 시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마이크론 테크에서 컨퍼런스 콜이 나온 이후로 하락하고 있는데, 오늘 빠진 부분은 투자심리로 인한 하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나오는 이야기의 대부분은 다 관세의 영향을 받는 부분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이다 보니 미국 기업이 타격을 바든 것에 이야기를 한 만큼 마이크론에 대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이 기업은 중국에서 생산하고 미국에서 수출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에서 생산 및 소화를 하고 그것을 다시 한국으로 갖고 온 다음 패키징하여 수출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마이크론처럼 무역분쟁의 영향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코스피 지수가 잘 가려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잘 움직여줘야 하는데, 실적 시즌에 대비하여 잘 갈 수밖에 없습니다. 안 그래도 좋지 않은 투자심리에서 단기적인 노이즈로 인해 주가가 흔들리는 것이므로 실적 시즌이 되면 그 부분 또한 상당한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주식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SK이노베이션 종목분석] 에너지 관련주들의 변화! 주목! (0) 2018.10.02 [주식] [삼성전기 종목분석] MLCC도 공급과잉? 요즘 공급과잉 유행인가? (0) 2018.10.02 [주식] [비에이치 종목분석] 최근 급락 이슈 점검!! 꼭 보세요 (0) 2018.10.01 [주식] [현대로템 종목분석] 남북 경협 새로운 국면 진입! (0) 2018.09.28 [주식] [LG전자 종목분석] LG전자 최근 루머 분석! 팩트 체크 (0) 2018.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