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황분석. 미 증시, 글로벌 주요국들의 긴축 스탠스가 확인되면서 하락
    뉴스&리포트 분석 2021. 12. 17. 09:34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글로벌 주요국들의 정책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상승했습니다. ECB의 내년 PEPP 종료 시그널과 BOE의 기준금리 인상에도 정책 불확실성이 해소된 점과 ECB의 기준금리 동결에 안도감이 형성되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이날 석탄 종목이 중국 증시의 상승세를 견인했습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석탄 가격을 합리적 구간에서 운용한다고 언급한 것과 지방 특수채 조기 집행과 관련 인프라 투자 기대감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또 위안화 강세로 외국인 자금이 중국 본토로 밀려들어 온 것도 증시를 끌어올렸습니다. 중국 증시에서 외국인 자금은 12거래일 연속 순매수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홍콩거래소와 상하이 선전거래소 교차 거래 시스템인 후강퉁 선강퉁을 통해 본토 주식에 투자하는 '북향 자금'은 58억 8500만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미중 갈등 이슈가 상승폭을 제한했습니다. 이날 미중 양국 간 갈등이 격화되면서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이 3년 내에 사실상 미국 자본시장에서 완전히 퇴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습니다.

     

    미국 증시는 글로벌 주요국들의 긴축 스탠스가 확인되면서 하락했습니다. 미 연준의 테이퍼링 확대에 이어서, 영란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ECB의 PEPP 종료 시그널에 긴축 부담감이 확대되었습니다. 기술주를 중심으로 강한 매도세 확인했습니다. 미국 주요 생산지표 부진도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국제유가는 뉴욕유가는 전날 원유 재고가 오미크론 변이 우려에도 크게 감소했다는 소식에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원유 재고가 예상치를 웃도는 감소 폭을 보였다는 소식에 유가는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에너지정보청(EIA)은 전날 지난 10일로 끝난 한 주간 원유 재고는 458만 4천 배럴 감소한 4억 2천828만 6천 배럴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Macro Intelligence Partners의 Julian Brigden 국장은 미 연준이 2022년 이후 고강도 통화긴축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 상황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또 그간의 인플레이션 전망을 기반으로 했던 많은 전망들이 얼마나 큰 오차를 낳았는지 등을 충분히 설명했다. 미 연준은 이제 인플레이션 대응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전일 미국 증시는 FOMC 불확실성 해소로 주가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미 연준의 인플레이션 대응 정책 전개를 고려했을 때 시장이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반응하는 것일 수 있다.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은 강력하며, 미 연준은 고강도의 통화긴축에 나서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테이퍼링 가속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미 연준의 통화정책은 아직까지는 완화 기조에 있다. 2022년 말까지 3회의 금리 인상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미국 국채 실질금리는 마이너스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미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려면 통화긴축을 더욱 가속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통화긴축 강화 신호를 지속적으로 보낼 것이다. 미국 증시는 이에 따른 조정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포드 종목 코멘트입니다. 바클레이즈의 Brian Johnson 애널리스트는 2022년 자동차 생산량 증가 전망과 인플레이션 전망을 비교했을 때, 포드 모터 투자가 매력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2021년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로 인해 생산량이 크게 제한되었던 바 있다. 투자자들은 2022년에는 자동차 생산량이 유의미하게 반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기업들에 주목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부품 기업들은 인플레이션 상승세에 상당히 민감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11월 미국 PPI 인플레이션은 +9.6% YoY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자동차 시장의 재고가 상당히 감소한 상황에서, 포드 모터와 같은 완성차 제조사들은 강력한 가격결정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완성차 제조사들이 자동차 부품 기업보다 유리함을 가리킨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18달러에서 23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