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프리카TV 종목분석] 18년 12월 19일
    주식 종목분석 2018. 12. 20. 15:28

     

     

    ※본 포스팅은 절제주식투자연구소에서의 종목분석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연구원입니다.

     


    종목명 아프리카TV / 평단가 4만 원 / 투자금 3천만 원 / 비중 30%

    관련주 : NAVER / 카카오 / 카페24 / 이크레더블

     


    3년 사이 강한 외형성장기를 지냈죠. 최대 5만 원 대까지 올라갔네요.

     


    1년 동안 약한 쌍고점 연출 후 급락하고 있어요.

     


    분기 동안 자꾸 밑꼬리 만들며 주가가 눌리죠. 이제는 결정해야 합니다. 아프리카TV는 치고 올라가거나 상승 후 조정기로 빠질 겁니다. 저희가 얼마나 예측을 잘 했는지 과거로 돌아갑시다.

     


    올해 8월 분석 내용입니다. 4만 원 대는 매도 구간이지 매수 구간이 아니란 걸 강조하죠.

     


    3만 5천 원 대가 저점이지만 한 번 더 조정을 받으면 2만 7천 원까지는 보인다고 했습니다.

     


    무척 분석을 잘 했죠! 최저점 2만 8천 원을 찍고 강하게 4만 원 중반까지 반등했어요. 이제부터는 현실로 돌아와서 고객님 분석입니다.

     


    상승 후 추세가 꺾이기 시작하죠. 주의해야 합니다. 매수할 구간이 아니라 매도 잘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아프리카TV가 12월 19일 이후 3만 5천 원 이하로 내려가면 무조건 2만 원 대까지도 갑니다. 그럼 강제로 장기투자를 하게 되겠죠. 버틸만한 매력이 있을까요? 없습니다. 아프리카TV는 3만 원도 비싸요.

     

     

    아프리카TV의 실적을 반영했을 때 저는 무조건 2만 원 대만 기다렸다 매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올라갈수록 매도 세력 때문에 추세 하락으로 전환되는 마지막 고점이라고 봐야 합니다. 이런 기업에 투자하려면 주가가 싸거나 아니면 트레이딩 관점에서만 보세요. 고객님의 평단가는 추격매수했다고 보입니다.

     

     

    지금은 주가가 3만 5천~4만 5천 원에서 결정되어야 합니다. 60분 봉상 빠르게 4만 원 대 회복하고 12월 19일 이후 종가에 3만 7천 원을 이탈하면 나쁘게 변화되는 구간입니다. 3만 5천 원이 깨지면 무조건 3만 원을 깨고 내려가는 흐름으로 전환됩니다. 그래서 4만 원 대 오면 매도하세요.

    아프리카TV 투자포인트 왜 매력이 없냐? 개인 방송 플랫폼은 차라리 유튜브가 더 강합니다. 아프리카TV가 개인 방송의 선두주자로 성장했지만, 지금은 유튜브로 대세가 옮겨가고 있습니다. 대세가 아프리카TV에서 유튜브로 옮겨가고 있는데 기존의 매출 구조가 원만할 수 있다? 없죠. 아프리카TV는 동시 시청자 수가 특별한 날에는 3~10만 명까지 늘어납니다. 그 안에서 별 풍선 수수료와 광고 수익을 먹죠. 유튜브는 동시 시청자 수가 많아야 1만 명 정도이긴 하나 지난 영상의 재생량이 엄청 많습니다. 그 안에서 광고로 수익을 내는 구조죠.

    지금은 아프리카TV는 유튜브보다 절대적으로 시청자 수가 많을지 몰라도 접근성에서 봤을 때 유튜브는 그 가능성이 아직 개화하지도 않았다 봅니다. 유튜브는 글로벌하잖아요. 게다가 트위치 같은 경쟁사도 생겨나고 있어서 아프리카TV의 투자매력은 더욱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보수적으로 봐야 하고 실적 추세가 무척 중요한 거죠.

    4만 원 대에서 더 올라가려면 무척 더 성장해야 해요. 하지만 제 기준에 현재 재무 상태에서 보여줄 고점을 나왔다고 봅니다. 그래서 아프리카TV는 굳이 실적주로 보는 게 아니라 추세전환되면 매도로 대응해야 합니다.

     


    최근 유튜브 프리미엄이 뜨고 있습니다. 광고가 사라지는 대신 월 정액제로 광고 없이 유튜브로 즐길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 외 자잘한 혜택이 더 있고요. 저도 결제했습니다. 이런데 돈 잘 안 써요. 그런데 저 같은 사람도 돈을 쓰게 한다는 건 유튜브가 가진 콘텐츠 파워가 엄청나다는 거죠!

     

     

    유튜브에 보겸TV라는 채널이 있습니다. 이 BJ는 아프리카TV에서 성장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유튜브에서 구독자가 280만 명이나 됩니다! 이 BJ에게는 주객이 전도된 거죠.

     


    광고 수익을 대충이라도 계산해 볼게요. 광고 조회 건당 1.5원이라고 예상해보겠습니다. 조회 수 × 1.5원이면 엄청난 금액이 됩니다.

     


    여기에 아프리카TV의 별 풍선 같은 기능인 유튜브의 슈퍼챗까지 하면 더 높을 겁니다.

     


    감스트GAMST라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120만 명 구독자를 보유했고, 이 BJ 또한 아프리카TV에서 성장했습니다. 현재 K리그 홍보대사까지 하고 있어요.

     


    대도서관TV (buzzbean11)라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유명하죠? 구독자 190만 명입니다. 가장 성공한 게임 BJ죠. 방송 출연은 물론 유명한 연예인들도 본인 홍보하려 이 채널에 나오기도 합니다. 어떤가요? 유튜브의 인기, 성장 속도가 느껴지세요?

     


    아프리카TV의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철구라는 BJ입니다. 최근 군 입대를 하며 활동을 중단했어요. 이런 사람이 방송을 쉰다면 아프리카TV 매출에 영향이 있겠죠? 아프리카TV는 4만 원 대에서는 수익실현해야 합니다.

    오늘의 아프리카TV의 배경까지 재미있게 알아봤습니다. 주식은 시장을 잘 분석해야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절제주식투자연구소와 함께하세요.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jjsstock/2214129622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