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황분석. 미 증시, 글로벌 경제 침체 우려 속 연준 인사 발언, 저가매수 유입 영향으로 혼조세 기록. 마이크로소프트 분석뉴스&리포트 분석 2022. 6. 20. 08:35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역대 최고치 물가 지표 소화하며 혼조세 기록했습니다. 05월 유로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시장 예상 수준에 그쳤으나, 역대 최고치를 재차 경신 한 데에 따른 관련 불안감을 상존했습니다.
이날 중국 증시 이날 대규모 외국인 자금이 유입된 것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이날 중국 상하이/선전 증시에 순유입된 북향자금 규모는 91억 6,800만 위안(약 1조 7,68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중 홍콩에서 상하이로 투자하는 후구퉁을 통해 57억 4,400만 위안이 순유입됐으며, 홍콩을 통해 선전 증시에 투자하는 선구퉁을 통해서도 34억 2,300만 위안이 들어왔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주에만 외국인은 모두 174억 위안(약 3조 3,596억 원) 어치의 A주(중국 본토 증시) 주식을 순매입했습니다. 또 중국 빅테크(대형 기술 기업) 규제 완화 가능성도 투자 심리를 자극했습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내주 반독점법 개정안 2차 심의에 나선다고 발표했습니다. 양허칭 전인대 상무위원회 법제공작위원회 양허칭 대변인은 "오는 21∼24일 열리는 전인대에서 반독점법 개정안에 대해 2차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증시는 글로벌 경제 침체 우려 속 연준 인사 발언, 저가매수 유입 영향으로 혼조세 기록했습니다. 미 경제지표 부진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 지속되는 가운데, 연준 인사의 자이언트 스텝 지지, 파월 의장의 강력한 인플레 진정 의사 재확인 등 연준 정책 기조 주시하며 기술주 중심으로 저가 매수세 유입되었습니다. 쿼드러플 위칭데이 도래한 점도 증시 변동성을 확대한 요인이었습니다.
국제유가 가격은 전장보다 8.03달러(6.82%) 떨어진 109.56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WTI 가격은 종가 기준 05월 12일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하루 하락률은 지난 03월 31일 이후 최대이며, 유가는 지난 7거래일 중에서 5거래일간 떨어지며 한 주간 9.21%(11.11달러) 밀렸습니다. 주간 하락률은 04월 01일로 끝난 주간 이후 최대입니다. WTI 가격은 7주 연속 상승세를 멈추고 8주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공격적인 긴축에 이어 각국 중앙은행들이 긴축 행보를 강화하면서 경기가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또한 연준의 긴축으로 달러화 가치가 이번 주 들어 2002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유가에 하락 압력을 가했습니다. 달러화로 거래되는 유가는 달러 가치가 오르면 트레이더들의 원유 수요를 억제해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유가가 급락하면서 에너지 섹터가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인상하자 급격한 경기 하강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고, 이는 원유 수요 감소 우려로 이어졌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17일(금) 07월물 미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5.7%의 급락세를, 08월물 브렌트유는 5%의 하락세를 기록 중이며, 에너지 섹터는 약 5% 하락하며 미 증시 전반을 Underperform 하고 있다. 이번 주 동 섹터는 2020년 3월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Investec의 Callum Macpherson 원자재 부문 대표는 "시장 전반이 기준금리와 인플레이션에 따라 움직이는 가운데, 원유 시장 참여자들은 공급 면에서 수요 측면, 즉 소비자들이 유가를 감당할 수 있느냐(affordability)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종목 코멘트입니다. Morgan Stanley의 Keith Weiss 애널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 부문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3C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Tim Stuart Xbox 부문 CFO와 담화를 나눈 후, 동사가 게임 및 플랫폼에서 콘텐츠, 커뮤니티, 클라우드의 3C 전략에 집중하고 있음을 알게 됐고, 이러한 전략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장기적으로 매출 창출 기회를 확대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콘텐츠는 게임 부문의 핵심 성장 견인차이지만, 게임 콘텐츠의 접속방법, 즉 Game Pass와 같은 장식이 더 중요하다. Game Pass는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순탄하게 매출 증가를 달성하도록 할 것이다"라고 낙관했습니다. 이외에도 Weiss 애널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개발 현황,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통한 모바일 중심 게임 경쟁력 확대, Azure 부문을 통한 게임 부문 클라우드 우위를 언급했습니다. Morgan Stanley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투자의견 비중확대, 목표주가 372달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뉴스&리포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황분석. 미 증시, 빅테크와 에너지 업종 강세로 상승. 애플 분석 (0) 2022.06.22 시황분석. 미 재무 장관, 미국이 동맹들과 러시아 에너지 판매 수입을 줄이기 위한 유가 상한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혀. 애플 분석 (0) 2022.06.21 시황분석. 미 증시, 글로벌 경제 둔화 우려에 하락. 익스피디아 분석 (0) 2022.06.17 시황분석. 미 증시, 연준의 강력한 물가 안정 의지 피력에 상승. 익스피디아 분석 (0) 2022.06.16 시황분석. 미 증시, FOMC 회의 경계감 속 저가 매수세 유입되며 혼조세 기록. 애플 분석 (0)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