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스피 종목분석] 미 증시 악재 요인분석! 코스피 투자전략!
    주식 종목분석 2018. 12. 11. 10:02

     

     

     

    ※본 포스팅을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 신입니다.

     

    중국 증시 오늘 -0.8% 하락 중이고 코스피 -1%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선물도 -0.6% 하락 중입니다. 우리나라 시장 오늘 왜 빠졌나? 에 대해서 설명해 드려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중국 시장 영향을 받을 때도 있고 미국 시장 영향을 받을 때도 있는 이런 애매한 포지션의 국가입니다. 우리나라 경제 구조가 무역으로 먹고사는 나라다 보니까 G2 국가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그 의존도가 높은 국가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올해 내내 어떻게 보면 상반기부터 3분기까지 중국 시장 영향을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이슈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컸기 때문에. 그러다 보니까 제가 중국 증시 분석을 많이 했고 중국 시황 얘기를 많이 했었죠.

     

     

    그로 인해서 코스피 전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근데 지금은 중국 시장보다 미국 시장 변동성이 미국 시장으로 인해서 중국이랑 우리나라랑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미국 시장 분석하는 것이 전략을 세울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국 시장 이야기를 해드리면 미국이 지난주 금요일에 다우, S&P, 나스닥이 -2% 넘게 하락했고 오후장 들어서 특히나 더 많이 빠졌습니다. 왜 이렇게 많이 빠졌을까? 고민을 좀 해보면 저는 "장단기금리 축소 때문에 하락이 컸다."라고 생각이 되는데 물론, 이 이슈말고도 미·중 무역분쟁이 있었습니다.

     

     

    근데 이것보다 장단기금리 축소가 훨씬 더 큰 악재이지 않았을까. 왜 그러냐면 2년물 국채금리가 5년물 국채금리 수익률을 앞질렀습니다. 2년물 국채금리 수익률이 2.72P 정도 되고 5년물이 2.69P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0.3P가 역전 현상이 발생한 겁니다. 제가 이 앞에 미국 시장 분석 이야기하면서 금리 역전 사태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었죠. 그거 못 보신 분들은 미국 증시 영상을 보시면 공부가 많이 될 겁니다. 그 영상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장단기금리 차이 축소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데 뭐든지 처음 일어난 일이 충격이 크잖아요.

     

     

     

    우리 남북 정상회담이 있을 때 진짜 하루아침에 남북경협이 이뤄질 것처럼, 북한이 하루아침에 핵 폐기 할 것처럼 그 기대감이 크지 않았습니까. 그로 인해 남북경협주 관련되서 상승한 종목이 300~400개가 될 정도로. 진짜 수혜 볼 수 있는 기업들이 300~400개 될까요? 그렇지 않은데도 테마의 형성, 그 파급력 자체가 굉장히 크다는 거죠. 왜냐하면 항상 싸우기만 하던 남북 두 국가가 서로 만나서 대화하고 번개도 할 수 있는 그런 사이가 됐기 때문에 이건 대단한 변화다. 그로 인해서 시장이 환호 하는 거죠.

     

     

    근데 장단기금리 이슈는 '경기 침체가 일어날 것이다.' 하는 어떤 우려감, 공포감이 있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시장에 충격이 크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왜냐하면 처음 일어난 일입니다. 2년물 국채금리가 10년물 국채금리와 축소가 되니까 시장이 걱정했었는데 이제 5년물 국채금리 수익률을 역전하게 된 거죠. 역전 현상이 지난주 금요일에 발생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시장이 충격이 컸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근데 물론, 거기에 플러스 화웨이 CFO 체포 소식이 나오면서 IT 기업들 투자 심리가 위축되었습니다. 그리고 미·중 무역 합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잘 되겠어?' 하는 우려감. 다시 미·중 무역분쟁 이슈가 격화되는 악재로 해석하다 보니까 미국 시장이 더 빠진 측면이 있는 거죠.

     

     

    근데 물론, 채권 시장을 보면 5년물 국채 수익률, 채권은 거래량이 그렇게 많지 않고 주 채권이 아닙니다. 10년물이랑 2년물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10년물이랑 2년물은 0.13P 차이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까 아직은 격차가 벌어져 있긴 한데 이것도 얼마든지 충분히 역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거죠. 왜냐하면 경기 둔화 이슈가 붉어지면 붉어질수록 장기금리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단기금리는 소폭 떨어지는데 장기금리가 훨씬 더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역전 현상이 발생하는 그런 상황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제가 이야기해드리고 싶은 건 지난주 금요일에 이 일이 처음 일어났다는 거죠. 그래서 시장의 충격이 큰 것이다. 저는 그렇게 보이고 이 이슈는 10월 내내 시장을 눌렀던 가장 큰 악재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이 부분에 대한 우려를 내내 반영이 되었다고 보이고 이 현상이 일어나면. 물론, 한 번 충격을 더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년물 국채 수익률을 2년물이 역전했을 때 미국 시장은 '이야 진짜' 왜냐하면 이게 주 채권입니다. 주 장기 채권이란 말이죠. 2년물이 주 단기 채권입니다. 저게 역전되었을 때 시장의 충격을 딱 한 차례 더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근데 저는 "그게 마지막이다." 어떻게 보면 급반등은 아니겠지만 그로 인한 충격은 "이제 제한적이다." 이렇게 보는 거죠. 그래서 이 악재로 인한 하락을 거의 9부 능선까지 오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그것을 우려해서 여태까지 하락했는데 그게 실제로 진행된 거잖아요. 불확실성 해소가 되는 거고 이 관련 악재는 이제는 내성이 생기는 거죠. 그렇게 보고 접근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만약에 '10년물 국채 수익률까지 단기금리가 역전이 됐다.'라는 뉴스가 나오면 저는 그때가 바닥일 것이고, 마지막 충격이 올 수 있다면 그 한차례가 남아있다고 보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미·중 무역분쟁 관련한 뉴스는 제가 앞에 "언론 플레이다."라고 이야기 많이 했었죠. "화웨이 이슈는 그렇게 크게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없다."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화웨이 제재했던 시기를 보면 올해 내내 그랬습니다. 물론, CFO를 체포해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심해질 수 있는데 저는 중국이 소탐대실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되고 화웨이는 개별 이슈라 남게 될 겁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남는 것이 아니라 그냥 화웨이의 개별 기업 이슈로 아마 남게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충격도 제한적이라고 보입니다.

     

     

    아무튼 지금 시장은 버텨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나 어려운 시기죠. 코스피도 2,100P 계속 못 넘고 있는데 지금만 잘 견디면 좋은 시장 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전에도 말씀드린 적 있는데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수익률에 초점을 맞춰서 투자하게 됩니다. 근데 시장이 어려워지고, 온 세상천지에 악재가 많아지면 시장을 보고 있는 게 너무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회피하고 싶은 그런 심리가 강해집니다. 그러니까 '내가 지금 주식을 매도하게 되면 이 고통에서 벗어나게 될 거야.'라는 짧은 생각을 하게 된다는 거죠. 근데 매도하고 나면 마음이 편해질 줄 알았는데 매도했는데 시장이 올라가면 마음이 훨씬 더 불편하고 강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거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정말 나쁜 주식을 들고 있어서 매도하면 상관없는데 좋은 주식을 고통 회피하고 싶어서 매도하는 건 절대 해서는 안된다. 그점을 유의하시고 시장이 어렵지만 잘 견디셨으면 좋겠습니다. 용기내시고 이 위기를 꼭 기회로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저랑 같이하시면 훨씬 더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겠죠. 전화번호 많이 남겨주세요. 힘내시고 잘 버티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https://blog.naver.com/jjsstock/221412962208  혼자 하시기 어려운 분들은 들어오셔서 문의 많이 남겨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