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미국증시 종목분석] 시장에서 두려워하는 중립금리의 의미
    주식 종목분석 2018. 12. 5. 10:05

     

     

     

    ※본 포스팅은 위 영상을 타이핑하였습니다.

     

    반갑습니다. 절제주식투자연구소 전문가 절제의 신입니다.

     

    제가 미·중 무역협상 관련해서 전체에서 호재가 아니라고 언급했습니다. 너무 흥분해서 보면 안 되고 일부 산업에서만 호재라고 말입니다. 이로 인해서 피해를 받았던 업종이나 국가들이 수혜를 볼 것이라고 했습니다. 미국이 10, 11월 변동성이 커졌던 이유는 미·중 무역협상 떄문이 아닙니다. 금리 이슈와 경기 고점 논란 때문에 많이 빠졌던 것이고, 그로 인해서 위험자산 회피를 하게 된 거죠.

     

     

    중국은 고점이 올해 1월입니다. 그리고 저점이 올해 10월입니다. 그러니까 올해 시작부터 계속 하락 한 거죠. 미국에 피해를 봤기 때문이죠. 관세 인상 등의 많은 피해를 봤잖아요? 그래서 내내 하락했던 겁니다. 결국 경기 둔화도 있지만 미국에 괴롭힘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빠진 거죠. 그래서 오늘 같이 미·중 무역협상 이슈가 나온 뒤에 상대적으로 견고한 것이고, 나머지 선진국 지수들은 하루 반짝 후 되돌림 나오게 되는 겁니다.

     

     

    물론 미국과 중국이 화해하면 좋은 뉴스죠. 하지만 금융시장 입장에서는 미국이 무역분쟁으로 인해서 디스카운트 된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상승이 제한이라고 보고, 이로 인해서 빠졌던 섹터나 종목에 한해서만 반등이 나온다는 거죠. 그런데 반등이 나온 주식들이 미국 시가총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FAANG 주식들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지수를 견인하기에는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미국이 빠졌던 이유는 뭔지에 대해서 얘기하려 합니다. 미국은 10월에 파월 연준 의장이 중립금리까지 아직 멀어서 추가적인 금리 인상 폭이 많이 남았다는 말에 변동성이 커진 겁니다. 그리고 11월에 이 말을 한수 접었죠. 중립금리까지 가까워진 것 같다고 얘기했습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장단기 금리차가 축소되면 미국 시장이 안 좋아진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겁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0을 기준으로 장단기 금리 차이가 역전이 되는 시기를 그래프로 그린 겁니다. 0 아래로 내려가면 역전이 되는 거죠.

     

     

    1980년 초반, 1980년 후반, 2000년 초반 그리고 2007년에 장단기 금리가 역전이 됐습니다. 지금 위치는 0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세로 회색선은 미국 경기 침체가 일어난 시기를 나타낸 겁니다. 장단기 금리 차이가 측소되고 회색선이 나오죠. 이 회색선은 GDP가 마이너스로 갔을 때 나옵니다. 그러니까 미국 경기가 엄청나게 안 좋은 거죠. 그래서 이번에 금리 인상을 하게 되면 다시 회색선이 나오는 거 아니냐는 우려를 시장에서 하는 겁니다. 여기에 파월 연준 의장이 금리를 더 올리겠다고 하니까 [2020년 즈음에는 GDP가 마이너스가 되겠네? 급격한 경기 침체로 갈 수 있겠네?] 게다가 미·중 무역분쟁까지 추가되니 걱정이 많은 거죠. 그래서 시장이 위험자산을 회피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위 그래프를 하나 더 준비했는데요. 0을 기준으로 내려가면 경기 침체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세로 회색선이 경기 침체니까 시장은 이를 두려워하는 거예요.

     

     

    그리고 위는 실업률 차트입니다. 현재 완전고용 상태입니다. 4% 아래로 내려가면 실업률이 올라간다고 보는 겁니다. 금융 위기 때 10%까지 올라가네요. 지금 4% 아래로 내려와 있는 거잖아요. 장단기 금리 차이가 축소되고 짧게는 5개월에서 길게는 16개월 경기 침체가 왔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시그널로 봤을 때 경기 침체가 오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계속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 이슈로 미국 시장이 10월부터 급락을 한 겁니다. 물론 여기서 미·중 무역협상이 완화가 되고, 경제력 협력이 이루어진다면 극단적인 경기둔화를 방어할 수 있겠죠. 단, 미국 하락의 원인 중 무역분쟁은 20~30%밖에 안 됩니다. 그러니 무역분쟁이 해소된다고 해서 전체가 다 좋아질 수는 없는 거죠. 지금은 금리 이슈가 더욱 중요하다 봅니다.

     

     

    중립금리와 가까워졌다는 것은 단기금리를 지연시킨다는 거니까 이 호황이 아직 남았다고 보기에 시장이 환호하는 거고, 반대로 금리 인상 많이 남았다는 것은 이 호황이 곧 끝나간다는 해석하기 때문에 위험자산 회피를 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연준 의장의 말이 매우 중요하고, 12월에 금리 인상 할 텐데 이를 지켜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중국은 이와 관계없이 무역분쟁으로 많이 빠져서 기대감이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디커플링도 가능하고요. 우리나라는 중간에 껴서 중의적인 흐름이 나올 것 같습니다.

     

     

    어제 우리나라 시장이 좋았죠? 저희 절제주식투자연구소는 무려 6종목을 차익실현했습니다. 그리고 매도한 다음날 바로 다 빠졌죠. 저희는 이렇게 선제적인 대응을 매우 잘 합니다. 전에 언급한 글들 보셨잖아요. 다 올랐습니다. 기업분석도 잘 하니 수익 안전하게 잘 냅니다. 문자반 이벤트 하고 있으니 아래 번호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면 무료 채팅방 링크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