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리포트 분석

시황분석. 미 증시, 고용지표 부진에도 긴축 우려 완화에 상승

절제주식투자연구소 2021. 5. 10. 09:10

 

안녕하세요. 절제주식투자연구소 국제 시황 코멘트입니다. 유럽증시는 긴축 우려 완화와 기업 실적 기대에 상승했습니다. 미 고용지표 부진에도 긴축 우려 완화되면서 증시 하단을 지지했습니다. 독일 수출 지표 개선에 기술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수요 회복 기대에 비철금속 업종이 상승 주도했습니다. 아디다스는 호실적을 발표하며 급등하고 독일 투자심리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전일 중국 증시는 무역 지표 호조에도 이날 중국 증시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대한 투자를 금지시키는 조항을 유지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오면서 투자 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이날 발표된 무역 지표가 호조를 보인 점은 증시 하단을 제한했습니다. 중국의 04월 수출은 달러 기준으로 2639억 2,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2.3% 증가했습니다. 2011년 01월 이후 10년 03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폭입니다.

 

 

미국 증시는 고용지표 부진에도 긴축 우려 완화에 상승했습니다. 04월 비농업 고용 지표가 시장 예상을 크게 하회하면서 경제 회복 기대가 후퇴했습니다. 이후 바이든 대통령 옐런 재무 장관 및 연준 인사들이 완화적 기조를 유지할 것을 발표하면서 인플레이션 상승과 긴축 우려가 완화되었습니다. 옐런 재무 장관은 04월 고용지표는 정상화까지 긴 오르막길 잘 보여주나 올해와 내년에 강력한 경제 회복을 확신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국제유가는 미국과 유럽 등의 경제 재개 움직임과 미국의 고용 지표 실망 등에 따른 달러화 약세 움직임을 주시했습니다. 최근 들어 영국과 미국 등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힘입어 봉쇄 조치를 빠르게 완화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졌습니다. 다만, 미국의 실망스러운 고용 지표와 인도 코로나 확진자 증가 영향으로 보합권 마감하였습니다.

 

 

글로벌 IB 코멘트입니다. 미국 노동부는 04월 비농업부문 신규 고용이 26.6만 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Dow Jones 컨센서스가 100만 명에 달했던 것을 대폭 하회하는 것입니다. 실업률도 6.1%로 상승하면서, 컨센서스 5.8%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편 02월 신규 고용은 46.8만 명에서 53.6만 명으로 상향되었으며, 03월 신규 고용은 91.6만 명에서 77.0만 명으로 하향되었습니다. TD Ameritrade는 "04월 고용지표가 매우 실망스러웠다"라고 언급하면서, "실망스러운 고용지표는 곧 임금 상승과 같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발생시키지 않을 것이며, 이에 따라 미 연준이 테이퍼링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이기도 하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의 Jason Furman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고용지표 부진은 수요가 아니라 공급 차원의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고용을 확대하려고 하고 있지만, 실업자들이 적극적으로 새 직장을 구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04월 고용지표 내용을 분석해보면, 구인 1건당 1.1명의 실업자가 존재했다"라고 정리했습니다.

 

 

인텔 종목 코멘트입니다. Bank of America의 Vivek Arya 애널리스트는 Intel 경영진과의 회담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강력한 경쟁력을 가진 신제품의 출시가 점유율을 회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Intel은 2003~2006년에 Xeon 서버용 프로세서 출시로 AMD로부터 점유율을 잠식했던 바 있다. 중국 하이퍼스케일 기업들은 여전히 Intel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 글로벌 데이터센터 시장의 성장세가 견고하며, Intel은 경쟁사보다 다방면에서 이에 접근하고 있다. 5G 네트워크나 인공지능 가속장치 외에도 실리콘 포토닉스 등을 강조했다. 반도체 생산 대부분이 아시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Intel은 미국 기반의 반도체 생산기업이라는 차별화 요인을 가지고 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Intel은 핵심 사업들에서 점유율을 상실하고 있으며, 파운드리 확충 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고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투자의견 underperform과 목표주가 62달러를 유지했다. 해당 목표주가는 Intel의 현 주가를 상회합니다.